본문 바로가기
Etc.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을때 고려사항

by 슈퍼와이비 2014. 8. 1.
반응형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을때 고려사항 정리


1. x264, h264, divx, xvid 차이와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x264, h264, divx, xvid, 는 영상 코덱(영상의 압축방식)의 종류입니다. 


x264는 LibAVCodec 을 기반으로 한 퀵타임 미디어 입니다

장점은 압축률이 높아서 주로 고화질 영상에도 잘 쓰이며 화질보존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단점은 압축률이 높아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끊김현상이 발생 할 수 있고 다른 코덱으로 변환시 색이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퀵타임으로만 재생이 가능하단 점 입니다.


h264는 매우 높은 데이터 압축률을 가지는 디지털 비디오 코덱으로 MPEG-4 파트 10 또는 MPEG-4/AVC(고급 비디오 부호화, Advanced Video Coding)라 부르기도 합니다.

h.263에서 발전한 코덱이고 현제 h.265도 개발 중입니다.

참고:애플사의 iDevice(아이 디바이스:애플사에서 나온 제품들을 일컫는 말)들은 이 코덱을 사용합니다

장점은 이것 역시 압축률이 높다는 점이고 색, 품질등이 매우 우수한 코덱입니다..

가끔 끊김현상이 발생 할 수 있고 인코딩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 역시 퀵타임으로만 재생 가능합니다.


divx 는 H264 보단 낮지만 그나마 높은 압축률을 자랑했던 코덱입니다. 주로 휴대용 미디어 기기에서도 자주 쓰이고 VCD(비디오 CD) 에서 자주쓰이는 코덱입니다

장점은 그럭저럭 괜찮은 압축률에도 끊김없이 영상이 재생가능 하단 것이고 상용화가 잘 되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곰플레이어 등 보편적으로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xvid 코덱은 divx사에서 DVIX 네트워크 회사를 설립, 우수한 개발자 들을 데리고 떠났는데 이때 잔류한 개발자 들이 Divx 코덱과 같이 MPEG-4 기반의 코덱을 만들었는데 divx 코덱을 거꾸로 쓴 xvid 를 코덱이름으로 지은것이다 divx와의 차이점은 오픈소스 기반이므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divx 와 장단점으 같으므로 서술하지 않겟습니다.



2. AC3, DTS의 차이와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C3는 돌비 오디오 사에서 개발한 5.1ch 돌비 서라운드 오디오를 구현하기 위한 코덱입니다. 

DTS[Digital Theater System]은 극장오디오 시스템으로서 이것 역시 5.1채널입니다.

가장 큰 차이는 돌비 디지털 플러스(AC3) 코덱은 5.1은 물런 7.1채널까지 구현할수 있지만 DTS는 주로 5.1 채널 구현에 전문화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DTS+AC3 는 두가지를 결합한 코덱입니다. 요즘은 따로 쓰지 않고 DTS+AC3 코덱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 입니다.



3. AVI, MKV, MP4, ts, tp, wmw, mpeg 의 차이와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AVI, MKV, MP4, ts, tp, WMV, MPEG 는 코덱에 따른 확장자 입니다. avi,mkv 는 xvid 나 divx 코덱이 주를 이루고, mp4,mpg(mpeg) 파일은 주로 h.264를 사용합니다.



4. 450p, 720p, 1080p 의 차이와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450p, 720p, 1080p는 영상 화질에서 세로의 픽셀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숫자뒤의 p,i(ex.1080p, 1080i)는 영상의 주사방식(영상의 출력 방식)을 나타내는 말로 

~i(인터레이스 주사방식)은 한프레임을 두개(두필드) 홀수열,짝수열로 번갈아 가면서 주사하는 비월주사방식이고 

~p(프로그레시브 주사방식)은  한번에 쫘~악 위에서 아래로 뿌려주는 순차주사방식으로서 프로그래시브 주사방식이 인터레이스 주사방식보다 훨씬 좋은 품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화질수치에 따른 품질용어

450p : SD(급) 화질

720p : HD급 화질

1080p(1080i) : HD 화질



5. 화질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화질을 높이는 방법은 없습니다만 좋은화질을 구현하거나 좋은 화질의 영상을 제작,촬영하신다면 좋은 비디오,오디오 코덱을 쓰시는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제 기준 h.264 코덱을 권장 해 드립니다.

그리고 위 4 번에서 말씀드린 높은 화질을 권장해 드립니다.



6. 화질은 코덱이나 컨테이너에 상관없다고 하는데 화질이 좋은 영상은 주로 mkv 이고 정말좋은 화질은 ts, tp 던데 이렇게 하는 이유가 먼가요?

코덱은 압축방식의 차이이므로 화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같은 코덱으로 화질이 다른 두 같은 영상을 만들면 용량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통 고화질은 적당한 압축률의 MKV 파일 아주좋은 화질은 앞축률이 높은 ts, tp 화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7. 주로 AVI 로는 720p 까지 만들고 1080p 부터는 mkv가 많던데 이런 이유가 먼가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용량을 비슷하게 해주기 위해 720p는 압축률이 적당한 AVI(구지 압축률을 높이면 저사양 PC에서는 끊김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때문에) 1080p 이상은 MKV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8.  동영상 화질의 종류와 화질은 어떤게 좋은건가요?

1. CAM(저화질) : 극장에서 캠코더를 이용해 찍어 배포되는 파일

2. TS(저화질) : CAM 화질의 파일을 보다 보기 좋은 상태로 편집/제작해 배포되는 파일

3. HDTS(저화질) : HD급의 CAM을 사용했을뿐 TS과 동일

4. WEBrip(저화질) : 인터넷 VOD 서비스 재생 영상 레코딩을 통해 제작된 파일

5. HDrip(일반화질) : 정식 VOD 서비스에 사용되는 영상 파일

6. DVDrip(고화질) : 정식 DVD로 출시되는 영상에서 추출한 파일

7. BRrip(고화질) : 블루레이 영상에서 추출한 영상 파일

8. BDrip(고화질) : 블루레이 디스크에서 직접 추출한 영상 파일

9. Blueray(고화질) : 정식 블루레이로 출시되는 영상 파일


화질의 퀄리티는 1번부터 9번순으로 좋아집니다. 일반적으로 4.WEBrip 이상되면 볼만한 영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WEBrip의 경우 웹에서 제공하는 VOD 서비스를 녹화한 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루레이립의 경우 장점은 매우 높은 화질과 성능 및 품질이며 풍부한 음향으로 실제 영화관의 환경을 구현 하여 볼 수도 있다는 점 입니다.

단점은 영상의 용량의 크다는 점입니다.




반응형